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건강 정보

양파즙 효능 및 부작용 , 하루 섭취량 알아보기

by 김평안 2022. 3. 2.
반응형

오늘은 <양파즙 효능 및 부작용, 하루 섭취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양파는 다양한 음식에 활용되는 대표적인 채소 중 하나로서 생으로 먹으면 알싸하면서 맵고, 익히면 단맛이 느껴지는 채소입니다. 양파의 주요 생산지는 전남, 경남, 제주 등이며, 열량은 100g당 36kcal입니다.

 

양파즙-효능-및-부작용
양파즙 효능 부작용 하루 섭취량


껍질-안깐-양파
양파 효능 부작용 하루 섭취량

양파는 수분이 전체의 90%를 차지할 정도로 굉장히 수분 함량이 높은 채소입니다. 이렇게 수분이 많이 들어있으니까 다른 채소에 비해 상대적으로 영양소가 적은 것이 아닌가 싶지만, 양파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C, 칼슘, 인, 철 등 여러 가지 미네랄과 비타민들이 들어있습니다. 이렇게 풍부한 유효 성분들이 우리 몸에 굉장히 도움을 주게 되는데, 그중 양파의 대표적인 성분이 바로 '알리신'과 '황화알릴'이라는 성분입니다. 양파 특유의 매운 향이 바로 이 성분 때문입니다.

 

 

 

칼로-썰어놓은-양파껍질-그대로인-양파2개와-썰어놓은-양파
양파즙 효능

양파즙 효능 (1)

양파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은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B1이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 때문에 감기 몸살 같은 게 걸렸을 때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양파즙 효능 (2)

알리신은 우리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양파즙 효능 (3)

알리신은 비타민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피로회복은 물론, 우리 몸속에 있는 일산화질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이 일산화질소가 많이 배출되면 혈관의 강직성이 떨어지게 되고, 혈관의 강직성이 떨어지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또한 우리 핏속에 있는 혈소판들이 엉키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우리 혈액 속에 있는 섬유소의 용해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몸에 혈전이나 뇌졸중의 발병률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썰어놓은-적양파반으로-자른-적양파
양파즙 효능

양파즙 효능 (4)

이외에도 알리신은 신경 안정제 작용을 해줍니다. 그래서 잠을 잘 때 머리맡에 양파를 두고 자면 신경이 안정되면서 수면에 도움을 줍니다.

 

양파즙 효능 (5)

이렇게 여러 가지 도움을 주는 알리신에 황을 결합시키면 위에서 언급했던 바로 '황화알릴'이라는 성분이 됩니다. 이 황화알릴은 알리신과 비슷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알리신처럼 비타민B1의 흡수를 도와주고 우리 몸속 세포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며 세포가 감염되지 않도록 돕고 돌연변이 세포가 나타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양파즙 효능 (6)

황화알릴은 세균이 생존하기 위하여 만들어내는 '바이오필름'이라는 막이 있는데, 이 바이오필름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바이오필름은 주로 입안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입안에 바이오필름이 생기게 되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장내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입안에 바이오필름에 생겼을 경우 양파를 섭취하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껍질채-반으로-자른-양파적양파-반개
양파즙 효능

양파즙 효능 (7)

양파는 기름진 음식과 섭취하면 좋은데요. 그 이유는 '펙틴'과 '퀘르세틴'이라는 성분 덕분입니다. 이 두 가지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 펙틴은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작용을 하고, 퀘르세틴은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 내 축적되지 않도록 도움을 줍니다.

 

양파즙 효능 (8)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줄 뿐만 아니라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와 '과산화지질'로부터 우리 몸의 세포가 공격당하지 않도록 억제해주고, 세포의 염증이나 상처를 회복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양파즙 효능 (9)

양파에는 '크롬'이라는 성분도 있는데, 크롬이란 지방 대사에 필수적이고 포도당 대사의 항상성을 유지해주는 미량 무기질입니다. 즉 인슐린의 활성을 높여서 포도당이 세포 안으로 잘 들어갈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인해서 혈당이 안정적으로 유지가 될 수가 있습니다.

 

 

양파-2개잘라놓은-적양파1
양파즙 하루 섭취량 / 양파즙 부작용

양파즙 하루 섭취량

일반 양파 하루 섭취량으로는 하루에 주먹만 한 크기로 3개 정도까지 먹는 것이 좋은데요. 꼭 양파를 3개까지 먹을 필요는 없고 하루에 1개 정도만 먹어도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다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양파는 익혀먹는 것보다 생으로 먹는 것이 좋은데, 왜냐하면 양파에 열을 가해 익히게 되면 알리신과 황화알릴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영양소를 생각한다면 익혀먹는 것보다 생으로 먹는 것이 더 몸에는 좋습니다. 양파즙 하루 섭취량은 좀 다르게 생각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양파즙에는 기본적으로 당이 들어가 있습니다. 양파즙을 많이 먹게 되면 양파즙만으로 하루 권장 당 섭취량을 넘어버리게 됩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양파즙 하루 섭취량으로 하루에 1~2포까지만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양파즙 부작용 및 주의 사항

양파에는 많은 칼륨이 들어있습니다. 양파 100g 기준으로 140mg 정도의 칼륨이 들어있는데, 당뇨 환자들이나 심장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이 칼륨 성분이 콩팥에서 잘 빠져나가지 못합니다. 그래서 그게 심해지면 부정맥을 일으키거나 근육에 문제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꼭 적정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양파즙 효능 및 부작용, 하루 섭취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 복용법 , 하루 권장량 총정리 (의사 소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 복용법', '프로폴리스 하루 권장량'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프로폴리스'란 벌들이 자라는 식물의 화분이나 수액을 채집

qasw132.tistory.com

 

알티지 오메가 3 효능 , 고르는 법

오늘은 '알티지 오메가 3 효능', '오메가 3 고르는 법', '오메가 3 복용법', '오메가 3 하루 섭취량', '오메가 3 부작용' 등 '오메가 3'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메가 3'란 DHA, EPA, 알파 리놀렌산 같

qasw132.tistory.com

 

새싹보리 효능 9가지 알아봤는데....

오늘은 '새싹보리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새싹보리'란 보리 새싹을 의미하며 보리 새싹을 분말로 갈아낸 것이 바로 새싹보리 분말입니다. 새싹보리는 철분이 시금치의 16배, 식이

qasw13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