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건강 정보

맥주 효모의 효능, 먹는 법, 주의사항 (탈모)

by 김평안 2022. 3. 3.
반응형

오늘은 <맥주 효모의 효능, 먹는 법,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맥주 효모'는 맥주를 만들 때 발생하는 미생물 식품입니다. 최근 탈모를 진단받은 사람이 20만 명이 넘을 정도로 탈모고민이 많은 사람들이 많은데, 탈모에 맥주 효모가 좋다고 하여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맥주-효모-효능-썸네일
맥주 효모 탈모


가득차-있는-맥주효모가-있는-맥주맥주를-따르고-있는-모습맥주로-건배하는-사진
맥주 효모 탈모

맥주 효모

맥주를 만들기 위해서 맥주보리에 따뜻한 물을 넣고 효소 반응이 일어나게 한 다음 건더기를 걸러내고 홉을 넣고 다시 끓이는 이런 여러 과정을 거친 후 마지막에 맥주 효모 종자균을 넣어서 발효시키게 됩니다. 발효가 끝나고 나면 액체와 고체로 나뉘게 되는데, 이때 액체가 맥주고 고체가 바로 맥주 효모입니다.

 

맥주 효모는 50% 정도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을 만큼 단백질이 매우 풍부한데요. 단백질 외에도 단백질 합성에 영향을 주는 비타민B 계열과 BCAA라고 불리는 아미노산도 굉장히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두피와 모발에 필요한 영양소여서 두피와 모발이 건강하게 유지되고 잘 자라는데 도움을 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맥주 효모만 먹는다고 해서 탈모가 예방되거나 치료되는 것은 아닙니다. 탈모는 DHT 호르몬이 모근 세포를 파괴해서 모발의 생성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맥주 효모를 지속적으로 섭취해서 모발의 영양 성분을 계속 공급하더라도 몸속의 DHT 호르몬이 모근세포를 공격하게 되면 탈모는 그대로 진행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탈모 치료는 반드시 병원을 통해서 해야 합니다. 맥주 효모는 부가적인, 보조적인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탈모약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 두타스테리드(아보다트) 차이, 부작용

이번 시간에는 흔히 탈모약으로 잘 알려져 있는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와 두타스테리드(아보다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와 두타스테리드(아보다트)는

qasw132.tistory.com

 

4잔의-맥주맥주-건배위에서-본-맥주
맥주 효모 탈모

맥주 효모의 효능 (1)

맥주 효모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베타글루칸은 피부에 발랐을 때 항균력이 뛰어난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맥주 효모는 피부에 나쁜 균들을 막아줘서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 염증이 있는 사람들은 맥주 효모 성분이 들어있는 샴푸나 비누를 사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맥주 효모의 효능 (2)

맥주 효모의 효능으로 피로 해소와 면역력 증진이 있는데요. 맥주 효모에는 베타글루칸을 비롯해서 셀레늄, 핵산 같은 여러 가지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이 베타글루칸과 셀레늄은 항산화 물질로서 우리 몸속에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신체 조직이 노화되거나 변화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면역 기능과 해독 작용을 증진시키기 때문에 면역력 증진과 피로해소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핵산은 세포를 구성하는 핵심물질이며, NK 셀 같은 면역 세포들을 증진시키기 위한 필수 성분이라서 몸에 도움이 됩니다.

 

 

반정도-먹은-맥주컵에-담겨있는-맥주
맥주 효모 탈모

맥주 효모 먹는 법

맥주 효모 먹는 법은 어떻게 될까요? 시중에서 우리가 먹는 맥주에는 맥주 효모가 거의 안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맥주를 많이 마셔도 맥주 효모의 효능을 기대하기는 어렵고, 따로 맥주 효모 제품을 사서 먹어야 합니다. 맥주 효모 먹는 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분말 형태도 있고, 알약 형태도 있습니다. 편한 것을 선택해서 섭취하면 되는데, 맥주 효모 알약의 경우 제품에 적혀있는 데로 섭취를 하면 되고, 맥주 효모 분말로는 하루 섭취량으로 3~5g 정도 섭취하면 됩니다. 티스푼으로 1스푼~2스푼 정도 됩니다. 맥주 효모 분말은 그냥 먹기 힘드니 물이나 우유에 타서 먹으면 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맥주기계로-맥주담는-모습맥주와-요리
맥주 효모 탈모

맥주 효모 주의사항 (1)

맥주 효모를 먹은 후 소화가 안되거나 가스가 차거나 복부팽만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럴 때는 굉장히 소량으로 시작하면서 점차 늘려가는 게 좋습니다. 케이스에 따라서 맥주 효모 섭취 자체를 금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통풍 환자들은 맥주 효모 섭취가 통풍을 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먹으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맥주 효모에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이 퓨린 때문에 몸속에 요산이 발생해서 통풍이 생기는 것인데, 아무 질환이 없으면 요산이 소변으로 배출이 되지만 통풍 환자는 이미 몸속에 요산이 과다하기 때문에 통풍이 더 악화됩니다. 그래서 통풍이 있는 사람은 맥주 효모를 먹으면 안 됩니다.

 

맥주 효모 주의사항 (2)

고혈압 약이나 우울증 약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들도 주의해야 하는데요. 명확하게 말하자면 '모노아민 산화효소 억제제' 계열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맥주 효모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맥주 효모에는 '티라민'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 티라민은 모노아민 산화효소에 의해서 분해가 됩니다. 근데 모노아민 산화효소 억제제 계열의 약을 먹으면 산화효소가 제대로 분비가 안돼서 티라민 수치 조절이 잘 되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몸속에 티라민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져 고혈압, 두통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맥주 효모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맥주 효모의 효능, 먹는 법,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TIP] 먹는 미녹시딜, 탈모약으로 사용해도 괜찮을까??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탈모에 효과가 있다는 '먹는 미녹시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미녹시딜 미녹시딜은 1970년대 중증 고혈압 치료제로 나온 약입니다. 이 약을 먹는 고혈압 환자

qasw13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