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건강 정보

오미크론 증상 핵심만 간단히 정리!!

by 김평안 2022. 2. 14.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오미크론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미크론'은 스파이크 단백질에 32개의 돌연변이가 발생한 COVID-19 변이 바이러스입니다. 오미크론은 이전의 감염으로 획득한 자연면역과 백신 접종으로 생성된 면역반응 모두를 피할 가능성이 있는 돌연변이라고 확인이 됐습니다.

 

오미크론-증상-썸네일
오미크론 증상


초록배경의-오미크론파랑색배경의-오미크론
오미크론 증상

오미크론 증상 (1)

흔한 증상 / 드문 증상

오미크론의 전파력이 매우 높은데 그 이유는 물질에 붙는 스파이크 단백질 변이가 많기 때문이고, 오미크론의 치명률이 낮은 이유는 폐 쪽보다는 코나 목 주변에서 잘 증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발열은 적고 코, 인두 증상이 더 나타납니다. 오미크론을 최초로 보고한 남아공 '안젤리크 쿠체' 박사에 의하면 오미크론의 흔한 증상으로는 피로감, 근육통, 두통, 마른기침 증상이 있고, 오미크론의 드문 증상으로는 후각, 미각 소실, 호흡곤란 증상이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오미크론 환자의 60~70%가 콧물, 두통, 인후통, 재채기, 기운 없음을 호소하였습니다. 반면에 발열, 미각, 후각 소실은 드문 편이었습니다.

 

 

분홍색배경의-오미크론남자가-손바닥으로-가리고-있는-배경의-오미크론

오미크론 증상 (2)

<영국의 코로나19 연구 단체에서 발견한 발진 증상 유형 3가지>

 

두드러기 유사 벌집 병변

벌집 모양으로 두드러기와 유사하게 부풀어 오르는 병변으로 가장 초기에 나타나서 가장 빨리 사라지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땀띠 유사 병변

땀띠와 유사하게 울퉁불퉁한 양상으로 작게 부어오르며 빨갛게 되는 병변으로 어느 신체부위든 발생 가능했습니다.

 

동상 유사 증상

간지럽지 않은 대신 따가운 증상이 나타나는데 작은 돌기의 형태로, 동상처럼 자주색이나 붉은색을 띠며 젊은 사람들에게서 자주 확인이 됐습니다.

 

▶ 이것들은 신체가 바이러스를 퇴치하려고 공격 모드로 전환하면서 생기는 부작용으로 보입니다.

 

 

보라색의-오미크론-배경빨간색의-오미크론-배경보라색-검정색의-오미크론-배경

오미크론 증상 (3)

식은땀

남아프리카 공화국 박사, 영국 국립보건원 의사인 '운벤 필레이' 보고에 의하면 일어나서 장 옷을 갈아입어야 할 정도로 흠뻑 젖는 식은땀 증상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오미크론 증상 기간

오미크론 증상 기간은 평균적으로 약 5일 정도 지속이 되고 점차 완화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실제 코로나19 환자 증상

최근에 전국 확진자 수가 굉장히 많이 늘어났습니다. 전국 확진자 수가 증가한 것에 비해서 입원 환자 중증도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인데, 최근에 입원한 사람들은 오미크론의 확률이 높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최근에 입원한 사람들은 확실히 폐렴이나 호흡곤란보다는 인후통 등 상기도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오미크론 변이, 감기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일종이라서 증상이 유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고 어났을 때, 옷이 흠뻑 젖을 만큼의 식은땀이나 평소와 달리 갑자기 손이나 발에 피부발진 등 오미크론의 특이 증상이 생겼다면 오미크론을 의심해 볼 수가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오미크론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