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금융 거래, 비자 신청 등에 꼭 필요한 서류인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 (거주자 증명서) 발급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 (거주자 증명서)는 국세청 홈택스를 통하여 온라인으로 신청해서 발급받아 볼 수 있다.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 / 거주자 증명서 발급 신청 방법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 (거주자 증명서) 발급은 위에서 미리 언급했듯이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발급받는다.
우선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로 접속한다.
오른쪽에 '홈택스 로그인'을 클릭해서 로그인부터 진행한다.
왼쪽 상단에 '국세증명·사업자등록 세금관련 신청/신고'로 들어가 '기타 민원 증명'에서 '거주자 증명서 발급 신청'을 클릭한다.
'소득자 인적사항'에서 '성명(대표자)영문', '영문주소', '거주자임을 증명받고자 하는 연도', 거주자 증명을 발급받는 목적'을 다 적는다.
'소득현황 입력'에 적을 것이 있으면 적으면 되고 그렇지 않다면 그냥 넘어간다.
'소득지급자'에서 '발급대상국가'는 필수로 적어야 한다.
'코드검색'을 클릭해서 국가를 선택하면 된다.
'수령방법'도 다 필수로 체크해야 한다.
나는 목적이 애드센스에 서류제출이라서 '국가명'을 '싱가포르'로 선택했다.
'저장 후 다음 이동'을 클릭한다.
거주자 증명서 발급 신청서 내용이 다 맞는지 확인을 하고 '신청하기'를 클릭한다.
그럼 이렇게 접수가 완료된다.
이제 기다리기만 하면 되는데 참고로 주말에 신청할 경우 처리가 안된다.
나는 주말에 신청을 했는데 처리가 안 돼서 평일에 처리가 됐다.
'민원처리결과조회'를 클릭하면 처리가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수령방법/비고'에 '출력'을 클릭하여 거주자 증명서 발급을 하면 된다.
이렇게 지금까지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 (거주자 증명서) 발급 신청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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